특수아동 행동, 언~ 언어 지도.hwp 파일정보
특수아동 행동, 언~ 행동, 언어 지도 자료설명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특수아동행동,언어지도fp
특수아동 행동, 언~ 행동, 언어 지도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 아동의 행동
1)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2) 문제행동의 세 가지 형태
2.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1) 행동의 법칙
2) 행동의 기능
3) 행동의 발생 상황
4) 환경의 영향
3.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1) 정상화 운동 2) 탈수용화
3) 주류화 4) 평생교육 체제의 도입
5) 입법과 소송에 의한 특수아동의 교육권 확보
4. 교실 환경: 물리적 환경, 교수 환경
5. 행동 지도의 실제 : 긍정적 행동지원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론적 배경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도입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및 특성
(1) 문제행동의 식별 및 정의
(2) 기능 진단 (기능적 행동 진단)
(3) 가설 수립
(4) 행동 지원 계획 수립
① 선행사건/ 배경사건 중재 ② 대체행동 교수
③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④ 장기 지원
(5) 계획의 실행-평가-수정
6. 행동 지도를 위
본문내용 (특수아동 행동, 언~ 언어 지도.hwp)
인간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넘어야 할 장애물이 있다. 그러나 적기에 넘어야 할 장애물을 넘지 못했을 때 실패의 경험을 겪게 되고, 이와 같은 경험이 누적되면 자신감이 결여되거나 쉽게 좌절하는 경향을 갖게 된다. 우리 주위에는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두려워하여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 또래로부터 거부당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아동이 있는 반면에, 파괴적이고 타인에게 공격적이며 각종 `비행`을 저지르는 아동도 있다. 또한, 주의력이 부족하고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은 주의집중기간이 짧고 파괴적이고, 예상키 어렵고, 충동적이며, 욕구불만에 잘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의 관심의 표적이 되는 경우가 있다.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을 통하여 행복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호의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현실을 정확히 지각하고, 합리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사고와 행위를 조직할 수 있고, 자신의 능력에 상응하게 학업과 일을 성취하고, 그리고 자신에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