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의사소통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의사소통론.ppt 파일정보

의사소통론.ppt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28 Page
📦 파일크기 : 1.0 Mb
🔤 파일종류 : ppt

[의사소통론(교육행~행정 및 교육경영) 자료설명

제 1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13&#131. 의사소통의 기능&#132. 의사소통의 기본적 기능&#13- 사회적 입장 &#13- 개인적 입장 &#13의사소통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13수용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133. 의사소통의 변수와 원칙&#13(1) 의사소통의 변수&#13-집중성&#13-개방성&#13(2) Redfield-8가지 의사소통의 원칙 &#134. 의사소통에 대한 이론적 접근&#13-의사소통 과정의 일반 모형 &#13&#13&#13제 2절 의사소통의 종류&#131. 일반적 의사소통 모형&#13- 일반적 의사소통의 이점&#132. 쌍방적 의사소통 모형&#133. Burbules 의 쌍방적 의사소통의 원칙 &#13-참여의 원칙&#13-실행의 원칙&#13-호혜성의 원칙&#134. 쌍방적 의사소통의 종류&#13-대화&#13-탐구&#13-토론&#13-대화에서의 가르침&#135. 수직적 의사소통 &#13-하향적 의사소통 &#13-상향적 의사소통 &#136. 수평적 의사소통&#137.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13※Communication network※&#13※의사소통망의 효과※&#13&#13&#13제 3절 의사소통경로 : 상징을 교환하는 방법&#131. 의사소통의 언어적 경로 &#13-의사소통의 매체&#13-의사소통의 우수성&#132. 의사소통의 비언어적 경로&#13&#13&#13제 4절 의사소통의 기법&#131. Johari 의 창 &#132. 대인 간 의사소통 유형&#13(1) Reece와 Brandt&#13-독단성의 높고 낮음과 사교성의 높고 낮음의 결합에 의한 유형 &#13-감정형&#13-지휘형&#13-지원형&#13-사려형&#13(2) Hellriege와 Slocum 그리고 Woodman &#13-전달자와 수신자 간의 피드백의 수준과 개방성의 정도에 따라&#13&#13&#13제 5절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과 극복방안&#131.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132.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극복방안&#13&#13※참고자료※&#13 FileSize : 1055232

[의사소통론(교육행~행정 및 교육경영) 자료의 목차

제 1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13&#131. 의사소통의 기능&#132. 의사소통의 기본적 기능&#13- 사회적 입장 &#13- 개인적 입장 &#13의사소통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13수용자의 입장에서 본 기능&#133. 의사소통의 변수와 원칙&#13(1) 의사소통의 변수&#13-집중성&#13-개방성&#13(2) Redfield-8가지 의사소통의 원칙 &#134. 의사소통에 대한 이론적 접근&#13-의사소통 과정의 일반 모형 &#13&#13&#13제 2절 의사소통의 종류&#131. 일반적 의사소통 모형&#13- 일반적 의사소통의 이점&#132. 쌍방적 의사소통 모형&#133. Burbules 의 쌍방적 의사소통의 원칙 &#13-참여의 원칙&#13-실행의 원칙&#13-호혜성의 원칙&#134. 쌍방적 의사소통의 종류&#13-대화&#13-탐구&#13-토론&#13-대화에서의 가르침&#135. 수직적 의사소통 &#13-하향적 의사소통 &#13-상향적 의사소통 &#136. 수평적 의사소통&

본문내용 (의사소통론.ppt)

제 1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132. 의사소통의 기본적 기능 &#13▣ 사 회 적 입 장 ▣&#13� 생활환경에 대한 지식 공유&#13� 새로운 사회구성요원들로 하여금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적규범 및 관습을 배우도록 그들을 사회화 시킴&#13� 즐기고 긴장을 완화시키며 때로는 현실 문제로부터 도피시키고 이를 발견케 함&#13�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동료를 규합하며 바라는 방향으로 서로의 행동을 통제함&#13▣ 개 인 적 입 장 ▣&#13� 현실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위험에 대응케 함&#13� 사회에 적응해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의 습득&#13� 사회 구성원에게 즐거움을 주고 불만을 해소시키고 예술을 창조시킴&#13� 의사결정에 도달, 그것을 실천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항을 행동하게 함&#13&#13제 2절 의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