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 발달의 이~이론적 배경.hwp 파일정보
교수매체 발달의 이론적 배경.hwp
교수매체 발달의 이~발달의 이론적 배경 자료설명
교수매체 발달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설명한 리포트입니다.
교수매체발달의이론적배경
교수매체발달의이론적배경
교수매체 발달의 이~발달의 이론적 배경 자료의 목차
< Hoban의 교육 과정 시각화의 이론 >
(1) 시각교육
(2) Hoban의 주장 – 교과과정의 시각화
< E. Dale의 경험의 원추 >
(1) 이론의 개요
(2) 경험의 원추 모형도
(3) 경험의 원추 해설
(4) 경험의 원추와 학교교육
< Olsen 의 효율적인 학습 이론 >
< Berlo >
< Ely >
< Wittich & Schuller >
(1) 교수개발
(2) Wittich & Schuller 의 교수체제개발 모형
(1) 시각교육
(2) Hoban의 주장 – 교과과정의 시각화
< E. Dale의 경험의 원추 >
(1) 이론의 개요
(2) 경험의 원추 모형도
(3) 경험의 원추 해설
(4) 경험의 원추와 학교교육
< Olsen 의 효율적인 학습 이론 >
< Berlo >
< Ely >
< Wittich & Schuller >
(1) 교수개발
(2) Wittich & Schuller 의 교수체제개발 모형
본문내용 (교수매체 발달의 이~이론적 배경.hwp)
< Olsen 의 효율적인 학습 이론 >
(1) 목적 :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짓는 교육, 대리경험학습 유도 한다.
(2) 아동들이 사회적 경험과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역사회에서의 경험을 간 접적으로 획득할 필요 주장하였다.
(3) 특성
①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할 수 있는 교육도구이다.
② 경험을 생생하게 제공하여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 하고, 과거사건 이나 먼곳 사건을 현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다.
③ 교육자체 대체할 수는 없고, 학습지도에 필요한 보조물 로서 사용되는 것이 적합하다.
④ 시청각 교재의 선택은 교육목적, 학습자의 발달단계 및 흥미, 경험 등 토대가 되어야 하며 교사는 교재의 활용을 위해서 미리 사전 준비되어야 한다.
(4) 구체성-추상성에 의한 체계적 분류 모형 제시한다.
< Berlo >
(1) 시청각 교육통신
: 교수-학습과정을 통신과정으로 보려는 ‘통신이론’ 과, 교육에 전체적으로 접근하려는 ‘체제이론’의 결합이다.
(2) 통신이론 : 교
💾 다운받기 (클릭)
⭐ ⭐ ⭐